발도르프 교육

참된교육자

태어날 때부터 7세까지: 아이들의 준비

초등 교사는 아이들이 1학년의 정규 학습을 준비하기 전에 숙지해야 할 여러 발달 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아이들은 유치원에 다니지 않았거나, 필요한 모든 기술을 충분히 개발할 수 없는 환경에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초등학교 교사는 아이들이 필요한 기술을 따라잡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그리고 유치원을 다녔더라도, 교사는 지속적으로 아이들의 실력을 향상해야 합니다.

움직임 – 0~7세

루돌프 슈타이너는 아이의 생애 첫 7년 동안 신체가 내부 장기를 포함한 모든 측면을 만들고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습니다.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신체는 건강해지며, 미래의 모든 발달을 위한 강력한 기반이 됩니다.

어린 아기들은 깨어 있는 동안 몸을 활발하게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다양한 표정을 지으며 눈과 입을 벌리고, 팔, 손가락, 다리의 근육을 스트레칭하고 사용합니다. 아이들은 붙잡고, 차고, 구르고, 앉는 법을 배우며, 결국 몸을 똑바로 세워 일어서게 됩니다. 그런 다음 일반적으로 기어다니기 시작하여 나중에는 걷고 뛰게 됩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작은 근육들이 성장하고 강해지며 점차 몸을 통제하게 됩니다.

어린아이들의 움직임은 감각, 특히 촉각을 통해 주변 세계와 연결될 수 있게 해줍니다. 우리는 아이들이 손이 닿는 모든 것을 집거나 다양한 물건을 입에 넣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접촉은 아이들에게 환경의 대상에 대해 알려주고, 그 대상을 어떻게 다룰 수 있는지를 학습하게 합니다.

아이가 태어난 언어를 말하기 위해서는 후두의 성대와 목과 입의 근육이 약 120가지의 다양한 움직임을 배워야 합니다. 어린아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입과 목소리를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자신만의 소리를 만들고, 나중에는 단어와 말하기로 발전할 소리를 탐색합니다. 주변의 소리를 흉내 내기 위해 성대, 입술, 혀, 턱의 근육을 사용하고 강화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종종 부모가 인식할 수 있는 단어로 천천히 변환되는 자신만의 언어를 만듭니다.

루돌프 슈타이너는 움직임과 언어 사이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인체 연구에 따르면, 오른손의 움직임과 뇌 왼쪽의 소위 브로카 영역 사이의 대응이 밝혀졌습니다. 손이 움직이고 몸짓할 때, 그 힘이 뇌로 전달되어 말의 충동이 됩니다.”

이러한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초등 교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교사는 아이들이 학습 준비를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돕고, 각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춘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강하고 명확한 신체 움직임의 발달이 좋은 말하기 품질을 위해 뇌를 활성화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팔과 다리가 신체의 활동적인 부분이듯이, 입과 턱은 얼굴의 활동적인 부분입니다!

동시에 학습된 모든 움직임은 뇌에 시냅스라는 연결을 구축합니다. 모든 행동은 뇌와 신경 감각 시스템을 활성화하여 아이가 반응하고, 나중에 생각하는 법을 배우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시냅스가 없으면 말하기와 사고의 발달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출생부터 7세까지의 어린이들이 말하고 생각하는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자유롭게 움직이고, 놀고, 탐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달리기, 뛰어오르기, 오르기 등을 통해 다양한 동작을 배웁니다. 팔다리를 여러 방식으로 사용함으로써 아이들은 대근육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고, 이를 통해 주변 공간에 대한 감각도 갖게 됩니다. 작은 물체를 조작하면서 미세한 운동 능력도 발달합니다.

말하는 것은 걷기의 결과, 즉 공간에서 지향의 결과입니다. 그리고 아이가 말을 통제할 수 있는 정도는 아이가 걷는 법을 배우는 동안 우리가 사랑의 도움을 주는지 여부에 크게 좌우됩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종종 제한을 받고 필요한 자유를 허용받지 못합니다. 부모가 엄격하거나 과잉보호하거나, 집에 손댈 수 없는 장비가 많을 때 이러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는 나중에 말할 자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움직이고, 탐색하고, 놀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부모가 아이와 함께 부엌에서 요리하거나 집안일을 돕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아이들이 주변 성인의 움직임을 모방하려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 기술의 발달은 유치원에서도 계속됩니다. 다양한 등반 프레임, 오르기 위한 계단, 뛰어오르고 내릴 수 있는 통나무, 균형 빔 등을 갖춘 놀이터의 정글짐은 운동 기술을 개발하는 데 매우 유익합니다.

수공예 프로젝트는 섬세한 운동 능력을 개발하고, 촉감에 ‘살아있는’ 다양한 질감에 대한 인식을 장려하기 위해 천연 소재를 사용합니다. 공예품을 만드는 모든 동작은 뇌를 활성화해 아이들의 집중력을 높여줍니다. 아이들이 새를 만들기 위해 가위로 종이를 자르거나 부드러운 색의 털실로 가방을 바느질하고 자수하는 법을 배우면 눈과 손의 협응력이 상당히 발달합니다.

이러한 모든 활동은 아이들이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초등 교사는 이러한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의 학습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서투르게 사용하는 사람은 서투른 지성으로 고통받습니다. 즉, 그는 자기 생각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지만, 손재주가 있는 사람은 자기 생각으로 사물의 본질을 더 잘 꿰뚫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생각하고 말하는 법을 배우는 과정에서 신체적 능력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신체적 능력은 단순히 운동 기능에만 국한되지 않고, 아이들의 지적 발달과도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해 운동 능력을 키울 때, 그들의 뇌도 함께 발달하며, 이는 사고력과 표현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림 그리기

어린 시절부터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는 법을 배우는 것은 수년 동안 이어져야 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필요한 종이와 크레용이 있으면 어린아이들은 그림을 통해 자신을 표현합니다. 이 과정은 부모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스스로 그림을 그리게 함으로써 자신의 길을 찾게 해야 합니다.

유치원에서는 아이들에게 그림 그리기를 권장하지만, 구체적인 지도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기본 낙서부터 원형 움직임, 나선형 및 기타 패턴에 이르기까지 그림에는 자연스러운 전개 순서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통해 그들의 정서 발달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회는 아이들이 나중에 다른 방식으로 자신을 자신감 있게 표현하도록 격려합니다. 그림 그리기는 미세한 운동 조절 능력을 발달시켜, 결국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들어갈 때 글쓰기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줍니다.

종이와 도구가 없는 상황에서의 대안

종이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교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찾아 아이들이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사무실에서 낭비되는 종이 찾기: 한 면만 사용된 종이를 수집하여, 뒷면을 그림 그리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출력 용지 및 복사 용지를 요청해 보세요.
  • 교실 벽에 칠판 설치: 길고 낮은 칠판을 설치하여 아이들이 분필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합니다.
  • 작은 칠판 제공: 아이들이 사용할 수 있는 작은 칠판을 찾거나 제공하세요.
  • 점토 사용: 점토가 있으면 아이들이 점토판에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합니다.
  • 모래를 활용한 그림 그리기: 느슨한 모래에 막대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게 합니다. 가능하면 모래를 먼저 적셔서 사용하세요.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아이들은 환경의 제약을 받지 않고,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은 아이들의 정서적, 신체적 발달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활동 노래

교사는 아침 종소리 시간에 다양한 몸짓으로 활동 노래를 부르며, 노래의 내용을 표현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교사는 아이들의 조화와 동작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모든 활동은 어린이의 감각 발달과 신체 조정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가정 환경에서 움직일 기회가 부족한 아이들에게 매우 필요합니다.

또한, 교사는 쉽게 참여하는 아이들과 그렇지 않은 아이들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참여하지 않는 아이들을 격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사는 활동을 흥미롭게 만들고, 항상 아이들과의 연결을 유지하여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유치원 시절, 아이들은 어떤 언어를 사용하든지 쉽게 따라 합니다. 제2외국어일 경우, 교사는 아이가 말하기와 발음을 모국어만큼 느리고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매일 반복하면 아이들은 곧 많은 작은 영어 노래와 시를 알게 될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이런 것들을 더 많이 가르칠수록, 초등학교에서 영어로 수업을 듣는 것이 더 쉬워질 것입니다.

발도르프 교육의 실용적 예술 활동

발도르프 교사들은 유치원 아이들에게 학습을 제공하기 위해 실용적이고 예술적인 활동을 사용하는 이유는, 루돌프 슈타이너의 조언에 따라 7세 미만의 어린이는 육체의 형성과 발달에 전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프란시스 에드먼즈는 신체의 에너지를 지적 학습으로 전환하는 것은 이후의 발달에 해롭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주장은, 조기 지능적 성장은 이루어질 수 있지만, 신체적 구성, 성격, 의지가 약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학습의 다음 단계를 시작할 준비가 되었을 때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신호를 기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취학 준비

아이들이 ‘큰 학교’를 준비하고 있다는 가장 첫 번째 신호는 젖니가 헐거워지고 빠지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미소에 틈이 생기고, 잇몸에는 새로운 튼튼한 치아가 돋아나기 시작합니다. 일부 아이들은 치아를 더 일찍 잃을 수도 있지만, 루돌프 슈타이너는 7세가 되는 해에 초등학교에 입학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 시기에는 아이들의 키가 자라고, 머리와 몸의 비율도 변합니다. 아이들이 머리 위로 팔을 올려 반대쪽 귀를 만질 수 있는 것은 신체적으로 다음 단계를 위한 준비가 되었음을 나타냅니다.

6세가 되는 학년말에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학교 준비 상태에 대해 평가를 받습니다. 학교에 대한 준비 상태는 먼저 신체 발달과 “좋고, 매끄럽고, 조화롭고, 자신감 있는 움직임”을 만드는 능력에 따라 관찰됩니다. 걷기, 뛰기, 깡충깡충 뛰기, 질주하기, 균형 잡기와 같은 대근육 운동 동작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동작을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 올바르게 배웠는지 여부와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다양한 팔과 다리를 따로 또는 함께 움직여야 합니다. 그들은 신체 부위를 알고, 근육의 힘과 지배적인 손과 발도 나타납니다. 부드럽고 쉬운 움직임으로 신체의 정중선을 가로지르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운동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보드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선을 그리는 활동이 포함됩니다.

미세 운동 협응은 기하학적 모양과 쓰기 패턴을 복사하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아이들은 집, 나무, 사람의 그림을 그리도록 요청받아 신체적, 정서적 발달 수준을 평가받습니다. 눈의 지배력, 정중선을 쉽게 통과하는 능력, 그림에서 시각적 차이를 구별하는 능력도 평가합니다.

청각 능력은 아이가 듣고, 이해하고, 요구된 것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문장을 반복하거나 이야기의 일부를 기억하여 말할 수 있는지, 일련의 숫자나 사물을 기억할 수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교사가 아이들과 함께 이러한 연습을 한다면, 아이들은 자신의 기술이 크게 향상되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이러한 중요한 기초는 아이들이 자신의 능력에 대해 즐겁고 자신감을 가지고 초등학교에 진학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