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교육

참된교육자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구약성경은 하나님께서 온 세상을 말씀의 능력으로 창조하셨고, 모든 만물이 그분의 음성으로 인해 생겨났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아름다운 자연을 둘러볼 때, 모든 것이 저마다의 고유한 소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됩니다. 우리는 바람과 비, 폭풍과 바다의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금속을 치면 각각 다른 음색으로 공명합니다. 바위, 모래, 점토도 작업할 때마다 독특한 소리를 냅니다. 바람에 나무가 삐걱거리고, 나뭇잎이 바스락거리며, 나뭇가지가 톡톡 부딪치고, 시냇물이 졸졸 흐르는 소리가 들립니다.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벌의 윙윙거리는 소리나 모기의 윙윙거리는 소리 등 다양한 곤충의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모든 동물과 새는 저마다의 본능적인 울음소리와 지저귀는 소리가 있어 이를 통해 구별됩니다. 그러나 오직 인간만이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어린 아기가 울면, 엄마는 말없는 울음소리를 듣고 아이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차립니다. 우리는 자라면서 말을 통해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정보를 제공하며, 원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나누는 법을 배웁니다. 이렇게 우리는 언어를 통해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전달하고 싶은지 표현하게 됩니다. 어떤 삶의 상황에서도, 각 사람은 자신이 사용하는 언어에 관계없이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을 때 더 큰 유익을 얻습니다. 또한, 그들은 언어를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의 창의성은 스토리텔링, 시 쓰기, 연극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그림을 그리거나 시를 쓸 때, 자신이 창조한 것의 아름다움에 놀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잘한 일을 보면 성취감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는 우리가 이룬 일을 사랑하며 그것에 대해 감사하게 됩니다. 이는 마치 하나님께서 창조물을 만드신 후 “보시기에 좋았다”라고 하신 것과 같습니다.

창의성은 모든 사람이 어느 정도 가지고 있으며, 각자 자신의 방식으로 탐구하는 선물입니다. 우리의 재능을 찾고 그것을 상상력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의 독특함을 표현하는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교사로서 우리는 아이들이 창의성이라는 재능을 발견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우리의 창의성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형상대로 인류를 창조하셨듯이, 하나님으로부터 나옵니다.

창의적으로 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인간의 목소리를 통해 자신이 누구인지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인식하지 못하지만, 말하는 내용에 대해 지속적으로 창의적입니다. 말은 선과 악을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말의 중요성은 말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말하는 방식에도 있습니다. 우리는 목소리 톤으로도 서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의 말하는 방식을 통해 그 사람이 젊은지 늙었는지, 피곤한지 흥분했는지, 고통스러운지, 사랑에 빠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누군가가 진실하게 말하는지, 아니면 성실하지 않게 말하는지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인간의 목소리는 그 사람의 성격과 진동을 드러낼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하는 말은 우리의 자질에 따라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영향을 받습니다.

아이들은 모방을 통해 모든 것을 배웁니다. 그들은 부모가 그들에게 말하는 방식, 언어 사용과 목소리 톤까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모두 모방합니다. 아이들은 어른들이 자신에게 솔직하게 대하는지 본능적으로 알고 있으며, 언어의 신체적 측면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생각과 태도도 흡수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을 돌보는 모든 어른들은 말할 때 절대적으로 진실하게 말해야 합니다. 이는 아이들이 올바르게 말하는 것뿐만 아니라 명확하게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부모, 자녀, 파트너, 친구 등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따뜻한 목소리로 말을 건넬 때, 그들은 우리의 말에 격려와 감사를 느낍니다. 웃는 얼굴이나 친절한 대답을 보면, 우리의 말이 그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이 우리 앞에서 기쁨으로 빛나고, 그들의 말과 몸짓이 우리가 좋아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고 느낀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우리의 사랑의 말은 그들이 스스로에 대해 좋은 느낌을 갖도록 격려한다는 점에서 축복과도 같습니다. 우리가 긍정적이고, 열린 마음을 갖고, 관대하고 격려하는 태도를 가지면, 우리가 만나는 모든 사람을 축복할 수 있으며, 이 축복은 언제나 우리에게 돌아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변 사람들에게 말하는 방식을 통해 호의, 우호적 태도, 정직함, 협력을 형성합니다.

반면, 우리가 다른 사람을 비판하거나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면, 우리는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불행한 관계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비난하거나 우리의 말을 후회할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 말했듯이 ‘말을 가다듬으면 먹어야 할 수도 있다’는 격언처럼,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말할 때나 다른 사람에 대해 말할 때 주의하지 않으면, 무의식적으로 그 사람을 저주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저주는 언제나 어떤 형태로든 우리에게 돌아옵니다. 아무도 미움받고 싶어하지 않으며, 나중에 우리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할 수도 있고, 우리는 까다롭거나 무례하다는 평판을 얻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의 혀는 사람을 죽일 수도 있고 보호할 수도 있는 양날의 검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우리는 말의 힘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의식적으로 선택하여, 함께 살아가고 일하는 모든 사람을 축복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우리는 위대한 사람들, 종교 지도자,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는 위대한 연설가, 특별한 교사, 그리고 어쩌면 우리 삶의 길잡이가 되어 준 부모님이나 조부모님 등으로부터 말의 축복을 경험합니다. 따라서 교사로서 우리는 말의 아름다움과 힘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여 아이들에게 진정한 역할 모델이자 인도하는 빛이 되어야 합니다.

비록 우리가 활발하고 까다로운 아이들을 대할 때 엄격해야 할지라도, 그들의 나쁜 행동을 용납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여전히 그들을 사랑한다는 것을 목소리의 어조에서 느끼게 해야 합니다. 또한, 나머지 시간에는 아이들에 대한 사랑, 배움에 대한 사랑, 삶에 대한 사랑을 우리의 목소리로 항상 전달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우리의 모범을 통해 배우기 때문에, 우리가 그들에게 의식적이고 창의적으로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친다면, 그들도 그들의 삶에 사랑의 빛을 전할 것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